코만도

From Killing Floor Wiki
(Redirected from Commando/ko)
Jump to: navigation, search
Icon of the Commando.

-주무기 : 불펍, AK-47, Scar-MK47 -특수 능력 : 적의 체력 확인 가능, 투명한 적을 볼 수 있음, 모든 무기 장전속도 증가, 소총류 최대 탄창 크기 증가, 소총류 공격력 증가, ZED타임 연장

가장 큰 특징은 투명화 된 적 (설명에는 스토커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보스까지도 볼수있다!)을 볼 수 있고 근접한 적의 HP를 확인할 수 있다. 킬링플로어가 초반에 나왔을때는 ~~무반동총~~ 하나밖에 없어서 썩은 퍼크라는 인식이 있었으나, Ak47의 추가로 박대리까지 잡는 무시무시한 퍼크가 되었다. (지금은 하향되었다) 또한 관련 무기에 점사기능이 있어 원거리의 적도 어느정도 제압할수있으며, 중간보스도 무난하게 잡을수있다. 또한 HP를 확인할수있기때문에 효과적인 탄 관리가 가능하다.

다만 레벨을 올리는 조건에 항상 '스토커'를 잡아야 하는 조건이 있어 레벨 올리기가 매우 까다롭다.(코만도만 집중적으로 레벨업 시켜도 최소 50시간정도는 해야...)

그리고 초반에는 무기의 반동이 너무 강해 정확한 조준이 힘들다.

레벨이 낮으면 매우 약하지만 레벨이 올라가면 상당히 강력하다. 돌격 전투를 수행하는 컨셉이기때문에 버서커를 앞세우고 뒤에서 지원할때 적합하다.

가장 웃긴점은 다른 직업은 자기가 쓰기에도 강력하다고 느낄만한 무기가 하나씩은 있는데, 코만도의 무기는 하나같이 뭔가 2% 부족하다.

불펍은 총알이 많고 장탄수도 많으며 장전이 빠르지만 데미지가 9mm총보다 못하고 Ak47은 데미지가 세지만 반동이 너무 세고 스카는 데미지도 세고 반동도 적당히 제어되지만 탄약이 너무 적다. (20발, 코만도가 쓰면 최대 25발)

버서커와 같이 유일하게 ZED타임을 연장할수있는 퍼크. Lv6기준으로 최대 5회까지 연장가능하다.

서포트 스페셜리스트와 함께 대량의 잡몹들을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퍼크. 다만 서포트 스페셜리스트는 플레시파운드와 스크레이크같은 준보스급 제드들도 혼자서 안전하게 처리하는 게 가능한데 비해, 코만도는 잡몹 외에는 잡을 수 있는게 없어서 '잉만도'라 불리며 무시당하는 경우가 많은데, 결코 쓸모없는 퍼크는 아니다. 서포트 스페셜리스트가 취약한 원거리 공격을 하는 제드들(사이렌, 허스크)을 멀리서도 조준사격으로 쉽게 제압할 수 있고, 옆에서 크로울러나 스토커같은 잡몹들이 흩어져서 다가올 때 대신 잡아주면 탄알이 부족한 다른 퍼크들에게 큰 도움이 돼서 결과적으로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는 게 가능하게 만든다. 다만 팀의 화력이 전체적으로 약해서 좀비들에게 밀린다고 느껴질 땐 코만도가 별 도움이 안되므로 그럴 때는 차라리 서포트 스페셜리스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사실 플레시파운드를 아예 못 잡는 건 아니다. 헬온어스 6인방 기준으로 코만도가 혼자서 FN FAL, SCAR, 수류탄 4개로 플레시파운드를 잡을 수 있는 콤보가 있긴 하지만 수류탄이 정확한 타이밍에 4개가 나가야 되며 한 개의 흐트러짐도 없어야 한다. 이 콤보에서 가장 중요한 건 수류탄이 쌓이는 위치와 던지는 타이밍인데 그걸 정확히 맞추는 게 상당히 어려운데다 애초에 가성비도 쓰레기라 실용성은 없다. 그러므로 실전에선 플레시파운드는 다른 퍼크에게 맡기고 자신이 코만도라면 주변의 잡몹이나 잡아주는데 주력할 것.)


레벨 공략[edit]

While these levelling tactics may make it easier to level up, the Commando is a notoriously hard perk to level regardless.
  • 스토커를 사냥해 경험을 쌓는 것은 어떤 퍼크로 해도 상관 없다. 따라서 다른 퍼크로 플레이 하더라도 코만도 전용 무기를 부무장으로 삼고 스토커가 출몰하면 그 무기로 잡는것이 도움을 줄 것이다. 필드메딕이나 버서커, 데몰리션은 코만도 전용무기를 부무장으로 들기에 좋은 퍼크들이다.
  • Farm맵을 어려움이나 자살 난이도로 플레이하라.(어떤 난이도를 플레이 할 지는 전적으로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따라 달렸다.) Farm맵은 매우 넓어서 멀리서부터 요격하기에 쉽기 때문이다. 난이도가 높을 수록 스토커가 더 많이 출몰한다.
  • Foundary맵의 3층에서 스타팅 포인트 쪽을 바라보면 스토커가 많이 출몰한다는 소문이 있다.

코만도를 돕는 법[edit]

스토커가 당신을 공격하는게 아니라면, 코만도를 위해 남겨두어라. 코만도는 레벨업을 하기 위해 스토커를 잡아야 하기 때문이다.

코만도는 큰 실험체들을 혼자 잡지 못한다. 이를 유의하고, 만약 큰 실험체가 나타나면 잡아주어라.

코만도를 레벨업 시키는데는 다른 퍼크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레벨이 낮은 코만도에게 친절히 대해주고 그가 스카를 빨리 얻는데 도움을 줘라

전술[edit]

  • 첫번째 웨이브에서 플레이어의 레벨이 충분치 않아 리스폰 무기가 없다면, 주변을 탐색하며 불펍이나 샷건, 혹은 레버액션라이플을 찾는것이 좋다. 불펍을 얻지 못하더라도 이 무기들을 팔아 적합한 무기를 사는데 보탬이 되기 때문이다.
  • 코만도는 팀이 방어전을 벌일때 빛을 발한다. 코만도는 크로울러나 스토커 떼를 처리하는데 매우 효과적이고, 실험체 스폰 장소를 급습하기에도 좋다. 무엇보다도 이는 팀원들이 커다란 실험체에를 조준하는데 도움을 준다.
  • 퍼크 효과로 장전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비-퍼크 부무장으로 석궁이나 M32를 들기도 한다. 하지만, 작은 실험체들을 대량으로 처리하는 데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대다수 코만도가 마지막 웨이브까지 두개의 코만도용 무기를 들고 다닌다.
  • 커다란 실험체가 접근할시, 그냥 그것을 무시하라-다른 퍼크들이 그들을 안전하게 처리 할 것이다. 플레쉬파운드를 폭주시키지 말아라. 팀원을 공격할 때에 원거리에서 수류탄을 한두개 던져주면 플래쉬파운드는 너를 새로운 목표물로 정할 것이고 다른 팀원에게 시간을 벌어 줄 것이다. 큰 실험체가 팀에 난입하면, 큰 실험체 주변 혹은 뒤의 실험체를 처리해 줘라.
  • 코만도는 팀원들이 궁지에 몰려있을때 앞장서 길을 뚫는데에 유용하다. 팀이 부적절한 위치에 있으면 코만도가 앞장서 길을 뚫어줘라

.

Perk ladder[edit]

레벨 필요한 요구사항 무기 보너스 † 장전 속도 무기 할인율 † 리스폰시 지급되는 무기 감지능력 ZED 연장가능 횟수
데미지 스토커 추가 데미지 반동 억제 탄창 크기 투명화 체력
5% 5% 5% 10% 4m
25,000 30 10% 10% 10% 10% 20% 8m 4m
★★ 100,000 100 20% 15% 20% 15% 30% 10m 7m
★★★ 500,000 350 30% 20% 25% 20% 40% 12m 10m 1
★★★★ 1,500,000 1,200 40% 30% 25% 50% 14m 13m 2
★★★★★ 3,500,000 2,400 50% 30% 60% Bullpup 16m 16m 3
5,500,000 3,600 40% 35% 70% AK-47 4
Bullpup, AK-47 혹은 SCARMK17만 해당.
Globeicon.png 언어: English • Español • Français • 한글 • Русский